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근원 \\\'생각\\\'의 기원을 추적한다

생각의 탄생

윌리엄 캘빈이 들려주는 인간 지능의 진화사

원제 How Brains Think (Evolving Intelligence, Then and Now)

윌리엄 캘빈 | 옮김 윤소영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06년 10월 10일 | ISBN 978-89-8371-952-2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19x190 · 352쪽 | 가격 13,000원

책소개

생각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생각’이란 무엇인가?인간은 언제부터 ‘생각’을 가능하게 만들었는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근원 ‘생각’의 기원을 추적한다.

다윈주의자인 저자는 의식의 구조와 뇌의 물리적 작용에 따른 지식의 상호 작용 그리고 인간 의식의 독창적 단계와 이러한 사고 구조가 200만 년 빙하기를 통한 진화의 산물이라는 주장으로 인간의 지능과 생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생각의 탄생(How Brains Think)』은 생각과 지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지능이 자연선택을 통해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다윈주의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우리는 평소에는 느낄 수 없었던 당연한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될 것이며, 머릿속에서는 끊임없이 “어떻게?”라는 질문이 자리 잡게 될 것이다.

편집자 리뷰

생각과 지능이 무엇이며, 어떻게 기능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전개했다. 더 나아가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간의 지능이 자연선택을 통해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지를 다원주의적 관점에서 살폈다. 평소에 느낄 수 없었던 당연한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될 것이다.

목차

옮긴이의 말_ 생각은 끊임없는 질문 속에서 탄생한다

1 다음에는 무엇을 할까
2 만족스러운 추측의 전개
3 문지기의 꿈
4 지능을 갖춘 동물의 진화
5 지능의 토대로서의 통사론
6 끊임없이 진행되는 진화
7 지적 행동의 진화
8 지능의 미래

참고문헌

찾아보기

작가 소개

윌리엄 캘빈

윤소영 옮김

홍익대 불문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앙제 가톨릭 대학에서 유학했으며,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