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의 문화사

생명이 탄생한 태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병원성 미생물이 함께한 공존의 역사

원제 Man and Microbes (Disease and Plague in History and Modern Times)

아노 카렌 | 옮김 권복규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01년 7월 10일 | ISBN 978-89-8371-078-9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400쪽 | 가격 17,000원

분야 생물학

책소개

인간과 병원성 미생물의 질긴 인연을 다룬 책으로서 수십만 년 동안 질병 때문에 겪어온 오랜 고난과 질곡의 역사를 보여준다.

목차

1장 상호 적응의 무도회 : 새로운 질병들은 어디에서 오는가?2장 최초의 질병: 질병은 생명만큼이나 오래되었다 3장 혁명과 재앙: 더욱 밀집된 인구 집단을 기다리는 생물학적 폭탄 4장 도시의 영광과 오욕: 무엇이 아테네의 황금시대를 끝냈는가? 5장 바로 그 역병, 페스트!: 로마 제국을 강타한 생태계의 공격 6장 나병과 결핵, 그리고 다시 페스트: 비잔틴과 몽골 제국의 붕괴 7장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무기: 콜럼버스는 신대륙에 무엇을 가져갔는가? 8장 발진 티푸스와 매독의 승리: 나폴레옹은 왜 러시아 정벌에 실패하였는가? 9장 콜레라와 인플루엔자의 대학살: 세균 사냥꾼 파스퇴르와 코프의 등장 10장 세균들의 정원: 바이러스성 열병이 휩쓴 20세기 11장 현대의 흑사병, 에이즈!: 문명화된 인간에게 닥친 전영병의 재앙 12장 진화된 질병들의 등장: 광우병은 어디에서 왔는가? 13장 영원한 자연의 경쟁자: 미래의 질병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작가 소개

아노 카렌

저명한 과학 저술가이자 작가이며 교육가. 많은 과학 저널에 역사와 의학 및 행동과학에 관한 글들을 실어 왔다. 저서로는 ‘Biography of a Germ”Napoleon’s Glands and Other Ventures in Biohistory’ ‘Sexuality and Homosexuality: A New View’ 등이 있다.

권복규 옮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5년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의과대학 학습목표에 기초한 의료윤리학>, <간호윤리학> 등이, 옮긴 책으로 <도둑맞은 미래>, <세계 의학의 역사>, <전염병의 문화사> 등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