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글쓰기

제안서에서 논문과 프레젠테이션까지

김성수, 김현주, 박권수, 박진영 , 신형기, 유현재, 이재성 , 정희모 , 한경희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06년 3월 31일 | ISBN 89-837-1177-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5x210 · 272쪽 | 가격 13,000원

책소개

제안서에서 보고서, 논문, 프레젠테이션까지글쓰기 교수님과 현장 연구자가 들려주는 과학 글쓰기의 모든 것!

목차

1장 왜 과학 글쓰기인가? 1. 오늘날의 과학 기술자 2. 과학 글쓰기는 시대의 요청이다 3. 과학 기술 활동과 글쓰기 4. 탐구와 도전, 상상의 언어 2장 협력 활동과 글쓰기 1. 협력의 기술 2. 협력적 글쓰기 3. 협력 기구로서의 회의 3장 과학 글쓰기의 전략 1. 과학 글쓰기의 과정 2. 화제 탐색과 문제 설정에서 시작하라 3. 주장과 논증: 당신의 주장은 근거가 있는가? 4. 개요 짜기: 글쓰기의 로드맵 4장 정보 탐색 1. 정보가 힘이다 2. 성공적인 정보 탐색을 위한 전략 3. 정보 탐색의 실제 5장 과학 글쓰기와 윤리 1. 과학과 윤리: 날조, 변조, 표절에 대하여 2. 인용과 출처 밝히기: 나의 것과 남의 것 구별하기 3. 표. 피하기: 남의 글을 탐내지 마라 4. 저작권법 6장 과학 글쓰기의 문장 표현 1. 과학 문장의 힘: 명확성, 일관성, 간결성, 객관성 2. 명확성 3. 일관성 4. 간결성 5. 객관성 6. 문장 고치기의 실제 7장 표와 그래프의 활용 1. 도표란 무엇인가? 2. 표와 그래프 활용하기 8장 보고서 1. 보고서란 무엇인가? 2. 실험 보고서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9장 논문 1. 논문이란 무엇인가? 2. 학술 논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3. 학위 논문의 구성 10장 제안서 1. 제안서는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문서 2. 제안서 작성의 전략 3. 제안서의 구성 11장 프레젠테이션 1. 프레젠테이션이란 무엇인가? 2. 프레젠테이션의 원칙과 전략 3. 프레젠테이션 만들기의 실제 4. 효과적인 발표 방법과 기술 5. 프레젠테이션의 실제 보론 과학 기술과 의사소통의 역사 1. 사회 발전의 원천: 과학과 기술 그리고 그 담당자들 2. 돌도끼에서 유비쿼터스까지

작가 소개

김성수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대학 글쓰기와 책읽기 이론 및 교육 방법에 관심을 두고 글쓰기, 문학 과목 등을 가르치고 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의 방문 학자로 체류하면서, 미국 주요 대학의 글쓰기 교육 과정을 연구하였다. 저서로 『카토블레파스의 운명』, 『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공저) 등이 있으며, 『과학 글쓰기 핸드북』, 『21세기 글로벌 인재의 조건』 등을 번역하였다.

김현주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수필, 기행문, 학술 논문, 역사서, 선언서 등 다양한 산문 글쓰기의 수사학과 정치학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 『글쓰기』(공저), 『한국 근대 산문의 계보학』, 『이광수와 문화의 기획』, 『사회의 발견』 등이 있다.

박권수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 과정에서 ‘조선 후기 상수학’에 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 연구원에서 학예 연구사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충북대학교 창의융합교육본부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전근대 동아시아의 과학 기술과 문명, 과학과 술수 문화의 관계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과학사와 과학 글쓰기, 인간과 동물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저서로 『풍석 서유구 연구』(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서운관지』(공역)가 있다.

박진영

연세대학교 화학과를 졸업한 뒤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 문학과 출판 문화, 동아시아 번역을 연구하고 있다. 제37회 월봉저작상(2012년), 한국출판학술상(2013년)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번역과 번안의 시대』, 『책의 탄생과 이야기의 운명』,  『탐정의 탄생』, 『번역가의 탄생과 동아시아 세계 문학』이 있다.

신형기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식민지 시대, 해방 전후, 북한의 문학을 연구하는 한편 글쓰기 문화 전반에 대해 전방위적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저서로 『글쓰기』(공저), 『민족 이야기를 넘어서』, 『이야기된 역사』, 『분열의 기록』, 『이야기의 시대, 시대의 이야기』 등이 있다.

유현재

연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이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경대학교 응용수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통계역학, 동역학계 등에서 물리적 모델의 수학적 구조를 연구하고 있다.

이재성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문법에 기반한 글쓰기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 『글쓰기의 전략』(공저), 『글쓰기를 위한 4천만의 국어책』, 『아주 특별한 생물학 수업』(공저) 등이 있다.

정희모

연세대학교 국문학과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리터러시 학회 회장으로 있다. 쓰기 교육 및 쓰기 이론, 텍스트 이론 등에 관심을 두고 이에 관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저서로는『글쓰기 교육과 협력학습』, 『글쓰기』(공저), 『글쓰기의 전략』(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장르』(공역), 『쓰기 평가』(공역)가 있다.

한경희

연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분교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현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선임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과학 기술과 사회, 기술 창조와 특허를 강의하고 있다. 논문으로는 이공계 위기의 재해석과 엔지니어의 자기성찰성에 관한 논문과, 이공계 대학 유형화의 기회와 제약 등을 주제로 한 논문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