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북스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빅뱅 스쿨 1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과학의 역사를 온몸으로 느끼게 해주는 놀라운 모험!

부제: 숫자와 천문학의 탄생

홍승우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발행일: 2008년 1월 21일

ISBN: 978-89-8371-591-3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176쪽

가격: 5,000원

분야 청소년 과학


책소개

전10권으로 기획되어 있는 이 「빅뱅 스쿨」 시리즈는 인류가 최초로 수를 세기 시작한 원시 시대에서 시작해 현대의 우주 탄생 이론인 빅뱅(대폭발) 이론까지 수십만 년의 시대를 가로지른다. 그중 가장 먼저 나온 『빅뱅 스쿨 1권 : 숫자와 천문학의 탄생』은 부제 그대로 인류가 수(數) 개념을 획득하고 숫자를 만들어 내고,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수학과 천문학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역사를 다룬다.

 

과학의 역사를 온몸으로 느끼게 해 주는 놀라운 모험!
원시 시대에서 고대 바빌로니아로 고대 과학 탄생의 현장으로 간다!

과학의 역사를 만화로 담다!

과학은 어려운 것이다. 인간의 지적 능력 중에서도 독특한 양식과 방법론을 가지고 있는 과학은 배우는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이나 어려움을 느낀다. 특히 과학적 훈련을 받지 못한 어린 학생들에게 과학은 높은 벽으로 다가오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인간의 모든 활동이 그렇듯이 과학 역시 역사가 있고 맥락이 있고 인간 드라마가 있다. 과학 지식을 암기시키는 것이 아니라 과학 지식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과 맥락을 알려준다면, 게다가 알기 쉬운 만화의 형식으로 어린 학생들뿐만 아니라 누구나 과학에 대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탄생한 책이 이번에 (주)사이언스북스에서 펴낸 홍승우의 과학 만화 『빅뱅 스쿨 1권 : 숫자와 천문학의 탄생』이다. 이 책은 어린 학생들에게 친숙한 만화 형식을 통해 장대한 과학의 역사, 인류가 수만 년에 걸쳐 쌓아 온 지식의 세계를 펼쳐 보여 준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등장 인물 소개

에피소드 1
빅뱅 스쿨이 나타났다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1
우주와 인간은 어떻게 태어났을까?

에피소드 2
숫자는 누가 만들었을까?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2
최초로 수를 센 사람은 누구였을까?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3
숫자는 누가 만들었을까?

에피소드 3
천문학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4
최초의 과학은 천문학이었다

우주 달력
나를 일깨워 준 책들
빅뱅 스쿨의 탄생 배경


편집자 리뷰

우주 탄생에서 21세기 첨단 과학 시대까지 빅뱅 스쿨의 과학사 탐험

전10권으로 기획되어 있는 이 「빅뱅 스쿨」 시리즈는 인류가 최초로 수를 세기 시작한 원시 시대에서 시작해 현대의 우주 탄생 이론인 빅뱅(대폭발) 이론까지 수십만 년의 시대를 가로지른다. 그중 가장 먼저 나온 『빅뱅 스쿨 1권 : 숫자와 천문학의 탄생』은 부제 그대로 인류가 수(數) 개념을 획득하고 숫자를 만들어 내고, 고대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수학과 천문학을 만들어 내기까지의 역사를 다룬다.
이 책은 모험 만화와 과학 학습 만화가 결합되어 있다. 『비빔툰』을 통해, 태어났을 때부터 자랄 때까지 전 국민의 사랑을 받은 캐릭터 ‘정다운’과 그의 애견 ‘뉴턴’이 친구들과 함께 정체불명의 과학 학교 ‘빅뱅 스쿨’을 무대로 과거로 미래로, 우주로 바다 속으로, 종횡무진 모험을 하면서 과학이 탄생하고 자라고 진화해 온 현장을 직접 체험한다. 그 와중에 최초의 숫자를 남긴 원시인을 만나기도 하고, 고대 점성술사들에게 마녀로 오해받아 화형당할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또한 에피소드 사이사이에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코너를 두어 에피소드에서 소개되었던 과학 내용을 심화 학습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한국을 대표하는 과학사학계의 원로 전상운 교수가 쓴 『한국과학사』, 김정흠 교수 등이 엮은 『세계 자연과학사 대계』와 세계적인 과학 저술가 리처드 도킨스와 마틴 리스 등이 쓰고 피터 탤랙이 엮은 『사이언스 북』 등 대표적인 과학사 서적들의 도움을 받은 정확한 과학사 지식과 과학 전문 출판사 (주)사이언스북스에서 기획하고 한국의 대표 만화가 중 한 사람인 홍승우가 그린 이 책은 어린 학생들에게 과학의 역사를 안내하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비빔툰』의 홍승우, 과학 만화에 도전하다!

『비빔툰』의 홍승우는 한국을 대표하는 젊은 만화가 중 한 사람이다. 프로 데뷔작이기도 한 『정보통 사람들』(<한겨레리빙> 연재)이 <한겨레>로 지면을 옮기면서 젊은 부부의 결혼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젊은 부모로서의 양육 이야기로 확장, 발전된 『비빔툰』은 6컷의 만화 컷 속에서 알콩달콩 조곤조곤 만들어 가는 정보통, 생활미 가족의 일상은 그것을 엿보는 독자들에게 잔잔한 감동과 화제를 선사했다. 그리고 독자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홍승우를 히트 작가로 만들었다.
홍승우는 이제 한국의 젊은 세대 가족의 대변자이자 가족 만화의 전문가라는 확고한 입지를 굳히고 있다. 그런 그가 이름도 생소한 과학 만화 장르에 도전했다. 그렇지만 홍승우의 저술 목록을 보면 『비빔툰』이나 『야야툰』 외에도 『개미광 시대』, 『액션 버그』, 『그린벨트 대작전』, 『소년 파브르의 곤충 모험기』, 『만화 21세기 키워드』처럼 과학 소재에서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얻은 공상 만화와 과학 지식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교양 만화 들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홍승우 본인이 과학 교양서의 독자로서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과학과 그 관련 지식에 관심을 가지며 준비해 온 것이다. (그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1권 후반부에 실려 있는 「나를 일깨워 준 책들」과 「빅뱅 스쿨 탄생 비화」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출간된 「빅뱅 스쿨」 시리즈는 그의 오랜 관심과 준비가 비로소 결실을 맺고 작가로서도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는 큰 기회가 되는 셈이다.

 

주택가에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괴상한 학교, 빅뱅 스쿨!
그곳에서 모든 모험이 시작된다

줄거리 :
지금으로부터 137억 년 전 대폭발(빅뱅)과 함께 우리 우주가 탄생한다. 시간과 공간, 수많은 물질 그리고 생명이 이 대폭발과 함께 생겨났다. 그런데 대폭발과 함께 우리 우주에 나타난 정체불명의 우주선! 이 우주선은 우주의 역사를 관찰하면서 우주 공간을 떠돌아다닌다! 그 우주선이 어느 날 지구 한반도에 있는 한 주택가에 착륙한다.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집으로 가던 정다운과 그의 애견 뉴턴, 이 우주선이 착륙한 현장을 발견하게 되고 호기심에 끌려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빅뱅 스쿨’의 교장 선생님이라는 수천지 선생님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상상도 못한 과학사 모험이 시작되게 된다.


작가 소개

--

홍승우

홍승우 선생님은 홍익 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학교 다닐 때 공부보다는 만화만 그리고 사셨답니다. 밥보다 만화를 좋아했던 홍승우 선생님은 만화를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 ‘네모라미’라는 만화 창작 동아리를 만들어 작품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학생 만화가로서는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1998년에 <한겨레리빙>에 [정보통사람들]을 그리면서 프로 만화가로 정식 데뷔를 했고, 1999년부터 $한겨레신문$$에서 연재된 젊은 부부의 아기자기한 일상과 아이를 키울 때 겪는 희로애락을 그린 [비빔툰]으로 한국의 대표 만화가가 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곤충과 자연 그리고 과학을 사랑해 온 홍승우 선생님은 이번 만화 과학사를 통해 한 사람의 만화가로서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독자들을 만나려 하고 있습니다.
2001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2002년 한국출판만화대상 출판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비빔툰], [야야툰], [만화 21세기 키워드], [소년 파브르의 곤충모험기] 등이 있습니다.

"홍승우"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