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와 히파티아를 구출하라!

빅뱅 스쿨 4

고대 서양 과학의 몰락

홍승우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09년 1월 30일 | ISBN 978-89-8371-594-4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208쪽 | 가격 5,000원

책소개

우주 최강의 과학사 만화, 『빅뱅 스쿨』 시리즈과학의 역사를 만화로 담다!

‘우주 최강의 과학사 만화’라는 찬사를 받으며 출간되고 있는 홍승우의 과학 만화 『빅뱅 스쿨』 시리즈의 4권이 출간되었다. 『빅뱅 스쿨』 시리즈는 3권까지 인류가 최초로 수를 세기 시작한 원시 시대에서 시작해 천문학과 수학이 처음으로 탄생한 메소포타미아, 이집트의 고대 문명을 거쳐 과학적 사고가 찬란하게 탄생한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탐험해 왔다. 이제까지는 과학이 현란하게 발전해 온 역사를 다뤘지만 이번 4권에서는 고대 그리스 과학이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몰락하게 되는지, 그 과정에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과학자들은 누구이고, 어떤 지식들이 사라졌는지 살펴보게 된다.『빅뱅 스쿨』 시리즈의 주인공들인 다운이와 뉴턴, 그리고 요절복통 과학 학교 빅뱅 스쿨의 친구들은 4권의 모험에서 지렛대의 원리와 부력의 원리를 발견한 시라쿠사의 천재 발명가이자 수학자 아르키메데스를 시작으로, 2000년 동안 서양 의학에 절대적 영향력을 미친 위대한 로마 시대의 의사 갈레노스, 고대 과학의 꽃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알렉산드리아의 여성 수학자인 히파티아를 만난다.

편집자 리뷰

아르키메데스와 히파티아를 구출하라!과학의 역사를 온몸으로 느끼게 해 주는 놀라운 모험!

역사에 따르면 아르키메데스와 히파티아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아르키메데스는 시라쿠사를 침공해 온 로마 병사에게, 히파티아는 이교도를 극단적으로 싫어했던 광신적 기독교인들에게 살해당한다. 아르키메데스와 히파티아의 죽음은 고대 서양 과학, 그리스 이오니아 학파에 의해 시작되었던 합리적 탐구 정신의 몰락을 상징하는 사건으로 유명하다. 이들의 죽음 이후 서양 과학은 종교적 신비주의의 그늘 아래에서 그 명맥조차 제대로 이어가지 못하게 된다.이번 4권의 주된 내용은 다운이와 빅뱅 스쿨의 친구들이 빅뱅 스쿨의 타임 머신 장치를 사용해 위기에 빠진 과학자들 구출해 오는 모험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인공들은 로마와 전쟁을 한창 벌이고 있던 시라쿠사에 가 아르키메데스의 다양한 과학 발명품들과 그가 설계한 놀라운 무기들을 눈으로 생생하게 보게 된다. 어린이 독자들은 그들의 모험을 따라감으로써 아르키메데스가 어떤 발명을 했는지 그저 아는 것을 넘어, 그 발명품들이 어떤 원리에 따라 작동되었는지 심도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광신적인 기독교인들이 점령한 알렉산드리아로 가 히파티아를 구출하는 모험에서는 히파티아의 목숨이 위험에 빠지고, 그녀가 그것을 과학 정신을 바탕으로 헤쳐나가려고 하는 것을 생동감 넘치는 줄거리와 장면 연출로 묘사함으로써 과학이라고 하는 것이, 합리적을 세계를 설명하려는 정신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배울 수 있게 해 준다.
로마 시대의 슈퍼 닥터, 갈레노스를 만나다!

또한 다른 과학 만화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위대한 과학자와 의사, 기술자 들을 만날 수 있는 것도 이 『빅뱅 스쿨』 시리즈의 특징이다. 이 4권에서는 앞 3권에 이어 로마 제국에서 의학의 꽃을 화려하게 피워낸 갈레노스를 소개한다. 빅뱅 스쿨의 괴짜 천문학 선생님인 별나기 선생님과 수학의 아버지 피타고라스는 타임 머신의 작동 미스로 빠져 들어가게 된 로마 제국에서 갈레노스를 만나게 된다. 히포크라테스의 사상을 계승하고, 수많은 해부 실습과 실험적인 연구를 통해 인체의 비밀과 의학의 원리를 서양 역사상 처음으로 집대성한 갈레노스는 과학, 의학사에서 아주 중요한 인물임에도 다른 아동용 과학 도서에서는 자세하게 소개되지 않았다. ꡔ빅뱅 스쿨ꡕ 4권에서는 우연히 로마 검투 시합에 참여하게 된 주인공들이 갈레노스를 만나게 된다는 흥미진진한 설정을 바탕으로, 검투 시합장의 의사에서 시작해 로마 제국 황제의 시의(황제 전문 의사)가 된 갈레노스의 의학 사상과, 뛰어난 의학 기술을 소개한다. 약간은 괴팍하지만, 인간의 생명에 대한 한없는 애정과 의학 지식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갈레노스를 만나는 것도 이 ꡔ빅뱅 스쿨ꡕ 4권의 매력이기도 하다.
전10권으로 기획되어 있는 이 『빅뱅 스쿨』 시리즈는 인류가 최초로 수를 세기 시작한 원시 시대에서 시작해 현대의 우주 탄생 이론인 빅뱅(대폭발) 이론까지 수십만 년의 시대를 가로지른다. 빅뱅 스쿨의 친구들과 함께 빅뱅 스쿨의 최첨단 우주선인 스페이스 워프를 타고 과거 현재를 넘나들며 모험을 즐기다 보면 과학 지식와 과학사 지식이 쏙쏙 아이들의 머릿속에 들어갈 것이다.

과학의 역사를 만화로 배울 수 있다니! 이렇게 놀라온 소식이 있을까요. 수만 년 전 인류의 정신이 싹트던 시기부터 과학은 인류와 함께해 왔습니다. 광활한 대우주의 신비에서 생명 탄생의 수수께끼까지 우리는 자연에 감춰진 비밀을 하나하나 깨달아 왔습니다. 이 깨달음은 인류에게 자연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힘과 앎의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과학이 가져다준 힘과 즐거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할 때에 와 있습니다.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쓴 힘이 자연을 병들게 하고 있는지는 아닌지, 지식이 주는 즐거움에 취해 옳고 그름에 대해 눈을 돌린 것은 아닌지 반성해 봐야 할 때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과학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것입니다. 선배 과학자들이 과학의 힘과 즐거움을 얻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왔으며, 어떤 성과들을 내 왔는지 살펴보면서 현대의 과학을 되돌아 볼 수 있겠지요.어린이들에게 과학의 역사를 알기 쉽게 소개해 주는 이 책의 출간이 반갑고 기쁠 뿐입니다.-전상운(ꡔ한국 과학사ꡕ 저자, 전 성신 여대 총장)

목차

책을 시작하며 4등장 인물 소개 8
에피소드 12 유레카! 아르키메데스를 만나다 11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16목숨보다 수학을 사랑한 아르키메데스 39
에피소드 13 아르키메데스를 구출하라! 41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17지구도 들 수 있다!? 78
에피소드 14 피타고라스와 별나기, 로마에 가다 81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18로마 제국은 어떤 나라였을까? 116
에피소드 15 고대의 슈퍼 의사, 갈레노스 117
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19갈레노스의 정체는 무엇일까? 151
에피소드 16 히파티아 위기일발 153
나를 일깨워 준 책들 170

작가 소개

홍승우

홍승우 선생님은 홍익 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학교 다닐 때 공부보다는 만화만 그리고 사셨답니다. 밥보다 만화를 좋아했던 홍승우 선생님은 만화를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 ‘네모라미’라는 만화 창작 동아리를 만들어 작품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학생 만화가로서는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1998년에 <한겨레리빙>에 [정보통사람들]을 그리면서 프로 만화가로 정식 데뷔를 했고, 1999년부터 $한겨레신문$$에서 연재된 젊은 부부의 아기자기한 일상과 아이를 키울 때 겪는 희로애락을 그린 [비빔툰]으로 한국의 대표 만화가가 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곤충과 자연 그리고 과학을 사랑해 온 홍승우 선생님은 이번 만화 과학사를 통해 한 사람의 만화가로서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독자들을 만나려 하고 있습니다.
2001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2002년 한국출판만화대상 출판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비빔툰], [야야툰], [만화 21세기 키워드], [소년 파브르의 곤충모험기] 등이 있습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