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북스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빅뱅 스쿨 5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위대한 한의사 화타와 함께 진시황릉으로 타임 워프!

부제: 고대 중국의 과학과 기술

홍승우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발행일: 2009년 8월 30일

ISBN: 978-89-8371-595-1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가격: 5,000원

분야 청소년 과학


책소개

우주 최강의 과학사 만화, 「빅뱅 스쿨」 시리즈
고대 중국의 과학과 기술을 만나다!

과학의 역사를 살피며, 과학 기술의 원리와 실제를 배우는 홍승우의 과학 만화 「빅뱅 스쿨」5권이 출간되었다. 원시 시대부터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서양 과학의 탄생 과정을 그린 1, 2, 3, 4권에 이어 5권에서는 고대 중국의 과학 기술을 다룬다.
지금은 과학이 서양에서만 만들어진 것처럼 생각되고 있지만, 실제로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과학 기술은 서양의 과학 기술에 비해 뒤떨어진 적이 없다. 인류 문명의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나침반, 화약, 종이, 인쇄술 같은 4대 발명 역시 중국에서 나온 것이다. 게다가 메소포타미아, 인도, 이집트 문명보다는 조금 늦게 시작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유일한 문명은 중국 문명뿐이다. <빅뱅 스쿨> 5권에서 다운이와 뉴턴, 그리고 요절복통 과학 학교인 빅뱅 스쿨의 친구들은 중국의 신화 시대에서부터 후한 때까지의 역사를 따라가면서 고대 중국의 과학과 기술이 모두 모여 있는 진시황릉의 신비를 파헤치고, 한나라 때의 위대한 발명가인 장형과 채륜을 만나는 등 중국 과학사 모험을 한다.
만화 내용을 따라가면서 중국의 역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고대 중국인들은 어떻게 과학과 기술을 만들었는지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고, 「과학사 따라잡기」 코너에 마련된 다양한 역사 자료와 사진 자료, 그리고 재미있는 삽화를 통해 고대 중국의 신화, 한나라 때의 위대한 역사가 사마천, 고대 중국인의 천문학, 4대 발명의 정체 등에 대해 심화 학습할 수 있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4등장 인물 소개 8
에피소드 17 한의학의 달인, 화타 11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20중국 문명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42
에피소드 18 진시황릉의 비밀을 파헤쳐라! 45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21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제 92
에피소드 19 한나라의 천재 발명가, 장형 95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22고대 중국 사람들은 하늘을 어떻게 보았을까? 136
에피소드 20 채륜, 종이 한 장으로 세계사를 바꾸다! 139수천지 선생님의 과학사 따라잡기 23중국의 4대 발명
에피소드 21 고대 중국의 신화와 역사 187나를 일깨워 준 책들 202


편집자 리뷰

위대한 한의사 화타와 함께 진시황릉으로 타임 워프!

히파티아를 생명의 위기에서 구출한 빅뱅 스쿨의 친구들(4권 참조). 이번에는 어디로 모험을 갈까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히파티아가 동양에서 과학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금하다고, 우리나라와 중국, 그리고 인도 같은 동양의 과학사를 살펴보자는 제안을 한다. 그때 그들의 앞에 나타난 중국 삼국 시대의 위대한 의사 화타. 조조의 미움을 받고 처형당하기 직전 구출해 온 것이다.
화타는 빅뱅 스쿨의 친구들에게 중국 과학의 역사를 소개해 주기로 하고, 빅뱅 스쿨의 타임 머신인 스페이스 워프를 타고 진시황제가 지배하던 2000년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한 진나라로 떠나게 된다. 빅뱅 스쿨의 친구들은 진시황릉에서 어떤 사건을 만나게 될까?

진시황릉의 병마용갱, 장형의 지동의와 혼천의, 세계 최초의 나침반인 지남거
그리고 인류 역사를 송두리째 바꾼 종이와 인쇄술의 시작을 만난다!

중국 문명은 약 1만 년 전에 시작되었고, 지금으로부터 2200년 전인 기원전 221년에 진시황제에 의해 처음으로 통일된 나라를 이루었다.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나라이며, 가장 오래된 문자 중 하나인 한자를 지금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나라이며, 고도로 발전한 학문과 예술과 과학 기술을 자랑하는 나라이다.
이 책에서 빅뱅 스쿨의 등장 인물들은 우선 아직도 수많은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진시황릉을 탐험한다. 사람하고 똑같이 만들어진 병사 도용과 지금까지도 녹슬지 않은 청동 무기의 비밀을 만난다. 또한 한나라 시대로 건너가 중국 역사상 최고의 발명가 중 하나인 태사령 장형을 만나, 고대 중국의 나침반 중 하나인 지남거, 세계 최초의 지진계인 혼천지동의, 별자리들의 움직임을 관측하는 기구인 혼천의와 혼상의 원리를 배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이를 만든 후한 시대의 관리 채륜을 만나 종이가 세계사를 어떤 식으로 바꾸었는지, 그리고 인쇄술은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했는지 배우게 된다.
또한 책의 후반부에서는 반고에서 시작되어 요순 시대를 거쳐, 공자님과 맹자님이 활약한 춘추 전국 시대, 진시황제가 천하를 통일한 진나라 시대, 그리고 진나라를 이은 한나라 시대까지의 역사가 아름다운 그림으로 소개되어 있어, 고대 중국의 과학 이야기뿐만 아니라 중국의 역사까지 한꺼번에 익힐 수 있게 되어 있다.
또 만화 에피소드 사이사이에 있는 「과학사 따라잡기」 코너인 「중국 문명은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중국을 통일한 진시황제」, 「고대 중국 사람들은 하늘을 어떻게 보았을까?」, 「중국의 4대 발명」의 꼭지들은 만화 본문에서 설명하지 못한 학습 내용들을 화려한 사진 자료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중국 과학사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뿐만 아니라, 이 만화를 그리는 데 작가가 도움을 받은 책들 중 어린 독자들이 읽을 만한 책들을 소개하고 있는 「나를 일깨워 준 책들」이라는 코너는 「빅뱅 스쿨」 시리즈가 이 책 한 권만으로 끝나지 않고 다른 책들로 나아갈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는 책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우주가 탄생했을 때부터, 우주 탄생과 생명의 등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된 21세기의 최첨단 과학까지 수백억 년의 역사를 가로지르면 과학의 발전을 다루는 이 「빅뱅 스쿨」 시리즈를 읽으며 다운이와 뉴턴 그리고 수천지 선생님 같은 빅뱅 스쿨의 친구들과 함께 과거 현재를 넘나들며 모험을 즐기다 보면 아이들의 과학 지식과 과학사 지식은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

홍승우

홍승우 선생님은 홍익 대학교 시각디자인과를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학교 다닐 때 공부보다는 만화만 그리고 사셨답니다. 밥보다 만화를 좋아했던 홍승우 선생님은 만화를 사랑하는 친구들과 함께 ‘네모라미’라는 만화 창작 동아리를 만들어 작품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학생 만화가로서는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1998년에 <한겨레리빙>에 [정보통사람들]을 그리면서 프로 만화가로 정식 데뷔를 했고, 1999년부터 $한겨레신문$$에서 연재된 젊은 부부의 아기자기한 일상과 아이를 키울 때 겪는 희로애락을 그린 [비빔툰]으로 한국의 대표 만화가가 되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곤충과 자연 그리고 과학을 사랑해 온 홍승우 선생님은 이번 만화 과학사를 통해 한 사람의 만화가로서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독자들을 만나려 하고 있습니다.
2001년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2002년 한국출판만화대상 출판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비빔툰], [야야툰], [만화 21세기 키워드], [소년 파브르의 곤충모험기] 등이 있습니다.

"홍승우"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