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사람은 왜 늙는가?
원제 AGING
워서 부제: A Natural History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발행일: 2006년 12월 31일
ISBN: 89-8371-190-6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384쪽
가격: 20,000원
시리즈: 메디컬 사이언스 8
우리는 나이가 든다는 것, 늙는다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 책은 노화라는 현상이 존재하는 필연적인 이유와 생물종마다 노화 과정이 달라지는 이유를 분석한다.
노화에 관한 현대 과학의 연구 성과를 조망한다. 노화 현상은 왜 생긴 걸까? 노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생물은 노화를 피할 수 없는 것인가? 수명 연장의 한계는 없는가? 진화론은 노화 연구에 어떤 답을 주고 있나? 책은 노화 연구의 핵심 화두들을 꼼꼼하게 다루며 다양한 도판 자료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책을 옮기면서책 머리에제1장 노화란 무엇인가제2장 노화 이론제3장 환경 요인제4장 수명의 자연사제5장 노화와 생식제6장 유전자와 노화제7장 노화의 진화제8장 미래의 노화참고문헌찾아보기
생태계 내에서 생물 종의 다양성 변화를 연구해 온 로버트 리클레프스 교수와 신경계의 노화 현상을 중심으로 알츠하이머병을 연구해 온 칼리브 핀치 교수가 함께 쓰고, 뇌과학자이자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연구의 대가인 서유헌 교수가 번역했다.
이들은 노화를 단순하게 개인의 생리학적 노쇠 현상으로만 연구한 것이 아니라 복잡한 생물로의 진화 과정에서 생긴 진화의 산물로 보고 노화의 원인과 메커니즘, 그리고 노화릐 다양한 생리학적 현상들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설명하면서 ‘노화의 생물학’을 구축하고자 했다.
노화의 과학에 대한 지은이들의 치밀한 논의는 노화에 대한 정보를 갱신해 줄 뿐만 아니라, 수명 연장과 노화 방지에 대한 우리의 무분별한 욕망을 다시 돌아보게 하는 동시에 한정된 삶을 살 수밖에 없는 개인 안에 생식을 통해 이어지는 영생이 감춰져있다는 깨달음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