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읽는 과학 위인전

위대한 과학자들의 발명과 발견

원제 Manga Hatsumei Hakken-no Kagakushi Kagaku Ijinden

무로타니 츠네조 | 옮김 이지연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02년 1월 25일 | ISBN 978-89-8371-087-1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52x220 · 280쪽 | 가격 7,000원

책소개

코페르니쿠스부터 뉴턴과 아인슈타인까지
위대한 과학자들의 삶과 업적을
쉽고 재미있는 한 권의 만화로 읽는다!

편집자 리뷰

최근 단행본 출판계에 거센 만화 열풍이 불고 있다. 만화는 특성상 글과 그림이 어우러져야 하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반면, 어린이들을 주 독자층으로 하기 때문에 고질적인 저가형 구조에 시달려 왔다. 하지만 양질의 만화를 개발하여 공급자의 경제적 이익과 수요자의 질적 만족감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근래의 변화는 무척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특히 만화는 어린이들에게 어려운 과학적 사실들을 한눈에 보이도록 쉽게 전달하는 데 있어서도 만화는 매우 중요한 매체이다. 사이언스북스는 지난해부터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만화 과학서들을 기획하여 이번에 첫번째 책을 선보이게 되었다. 이 책 『만화로 읽는 과학 위인전まんが科學偉人伝』은 일본 역사 만화계에서 40년 이상 활동해 온 무로타니 츠네조ムロタニツネ象가 위대한 과학자들의 삶과 업적을 핵심적인 사항들만 가려내어 한 권으로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해낸 수작이다.
고대 그리스부터 현대까지의 오랜 과학의 역사를 한 권의 만화로 읽을 수 있는 이 책은 천문학, 생물학, 물리․화학, 항공 및 우주공학 등의 분야에서 놀라운 발명과 발견을 해낸 위대한 과학자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업적을 보여준다. 그럼으로써 두껍고 어려운 과학사 교과서를 읽을 수 없는 바쁜 현대인과 학생들에게 과학의 역사와 과학자들에 대한 쉽고 재미있는 상식을 전달해 줄 것이다.
이 책은 또다른 특성 세 가지를 지니고 있다. 첫번째는 이야기 전체를 이끌어 나가면서 작품 속의 과학자들과 대화까지 나누는 키리(고양이)와 가리레이(쥐)라는 캐릭터가 있다는 점이다. 독자들은 이 캐릭터들 덕분에 내용을 쉽게 따라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치 자신이 이야기 속에 참여한 듯한 느낌도 가질 수 있어 생동감을 더한다.
두번째는 분야별 시대별로 잘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과학사를 배우면서 과학자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전 시대의 과학자가 후세대의 누구에게 영향을 끼쳤는지를 연이어 보여줌으로써 과학이 가지는 논리성과 역사적 인과성을 함께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은 흥미로운 테마 선정 및 적당한 분량을 들 수 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있어 가장 꿈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소재들은 역시 우주, 생물, 비행, 무기이다. 그리고 각 과학자에 대한 이야기를 10쪽 내외로 한정하고 책 전체 볼륨도 300쪽 이내로 제한한 점에 있어 치밀한 학습 만화적 구상이 전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우주의 비밀을 탐구하다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티코 브라헤갈릴레오 갈릴레이요하네스 케플러아이작 뉴턴윌리엄 허셜알베르트 아인슈타인생명의 신비를 벗기다아리스토텔레스안토니 레벤후크라마르크찰스 다윈그레고르 요한 멘델토머스 헌트 모건제임스 와슨과 프랜시스 크릭원자란 무엇일까?데모크리토스로버트 보일존 돌턴장 페랭마리 퀴리나가오카 한타로유카와 히데키엔리코 페르미페르미 이후의 과학자들하늘을 날자!레오나르도 다빈치몽골피에 형제와 샤를르조지 케일리와 오토 릴리엔탈페르난도 폰 체펠린핸슨에서 랑글레이까지라이트 형제라이트 형제 이후의 과학자들우주 여행을 떠나자쥘 베른콘스탄틴 치올로프스키로버트 고다드헤르만 오베르트베르너 폰 브라운부록 1 과학사 연표부록 2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부록 3 노벨 화학상 수상자부록 4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작가 소개

무로타니 츠네조

1934년에 태어났으며, 1953년에 「매일중학생신문」에 ‘일본역사만보’를 발표하며 데뷔하여, 같은 신문에 ‘마이양의 일본사’, ‘나의 일본사’, ‘극화 세계사’를 연재했다. 지은 책으로 <만화 일본사>, <만화 일본 역사 인물 사전>, <세계의 역사>, <쇼도쿠 태자> 등이 있으며, 역사 만화계에서 40년 이상 활동했다.

이지연 옮김

서울여자대학교 식품과학과를 졸업하고 전문 편집자 및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위키드 4, 5, 6』, 『밤과 낮 사이』, 『어스시 전집』, 『무한의 경계』, 『메모리』, 『치킨의 50가지 그림자』 등이 있다.

독자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