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석의 이야기를 들어라!지구의 역사를 탐험하는 타임머신, 화석화석 박사가 풀어 놓는 60가지 화석 이야기보따리

화석이 말을 한다면

화석 속에 숨겨진 60가지 지구 생명의 비밀

김동희

출판사 사이언스북스 | 발행일 2011년 10월 25일 | ISBN 978-89-8371-969-0

패키지 반양장 · 신국변형판 148x220 · 328쪽 | 가격 15,000원

수상/추천: 문화체육관광부

책소개

화석이 말을 한다면
화석 속에 숨겨진 60가지 지구 생명의 비밀

이 책이 화석에 대한 모든 사항을 다루지는 않지만, 타임머신을 타고 지구의 역사를 여행하는 듯한 지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을 통하여 화석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은우(국립중앙과학관 관장)

화석이 과연 말을 할 수 있을까? 지금은 무생물 돌덩어리로 변해 버린 수억 년 전 공룡이나 삼엽충 같은 옛 생명체들이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한단 말인가? 우리는 이 책을 통해 46억 년간 지구상에서 나고 사라졌던 생명체들의 흔적과 대화하게 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지구 생명의 역사를 알게 될 것이고, 심지어 한 걸음 더 나아가 인류의 운명에서 외계 생명체의 존재까지 꿰뚫어 볼 혜안을 가지게 될 것이다.
-허민(전남 대학교 교수, 한국공룡연구센터 소장)

‘공룡’은 과학 문화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주제이다. 교보문고 인터넷 서점에서 ‘공룡’을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면 유아, 어린이 분야를 포함해서 1900여 건의 도서가 검색된다. 또 한반도에 살았던 타르보사우루스를 주인공으로 한 EBS의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와 그 관련 도서 및 상품들 역시 공전절후의 대성공을 거두었다(2012년 초 완전 3D 영화 극장 개봉 예정). 공룡 산업에 관심을 갖는 것은 출판, 영화 등의 문화계만이 아니다. 지자체 역시 공룡에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실제로 경북 고성군은 112억 원의 예산으로 2012년 공룡 세계 엑스포 개최(3월 개최 예정)를 준비하고 있으며, 공룡학계와 정부에서는 경북 고성을 포함 한반도 남해안의 공룡 화석 산지를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시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공룡의 해가 될지도 모를 2012년을 앞두고 (주)사이언스북스에서 화석에 대한 책이 한 권 출간되었다. 국립중앙과학관의 학예사로 재직하고 있는 김동희 박사의 『화석이 말을 한다면: 화석 속에 숨겨진 60가지 지구 생명의 비밀』이 바로 그 책이다.
공룡이라는 제목을 단 책이 1900여 종에 이르지만, 정작 공룡의 비밀을 밝히기 위한 출발점이 되는 화석과 지질학을 대중적인 눈높이에서 다룬 책은 그리많지 않다. 대개의 경우 초등학생과 유아를 위한 아동서이거나, 번역서들이다. 어린 시절 누구나 가졌을 법한 공룡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진지한 화석과 지질현상에 대한 과학으로 이끌어 줄 징검다리 역할을 할 만한 책이 부족한 것이다. 김동희 박사의 『화석이 말을 한다면』은 이 갭을 메우기 위해 집필된 책이다. 어린 시절 공룡이라면 수백 종의 이름을 외웠지만, 이제는 어떤 화석을 봐도 그저 평범한 돌같이 보는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의 관심을 화석으로 돌리고자 하는 바람이 책 행간 사이사이에 녹아 있다.
흥미진진 생명의 역사가 모두 담긴 화석의 이모저모 과거 지구상에 살다간 셀 수 없이 많은 생물 가운데는 공룡이나 삼엽충처럼 잘 알려진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따라서 이 책은 지구상의 생명의 탄생과 진화 그리고 멸망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리라 믿는다. -본문에서

편집자 리뷰

이 책은 지구의 탄생에서 현생 인류의 등장까지 지구와 생명의 46억 년 역사를 화석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뜨겁게 타올라 마그마의 바다로 덮여 있던 지구가 식어 굳기 시작되었을 때 형성된 가장 오래된 암석인 아카스타 편마암에서 인류 기원과 전파의 유전 정보를 담고 있는 호모 사피엔스의 화석에 이르기까지 장구한 지구와 생명의 역사를 화석이라는 작은 돌덩어리를 통해 탐구해 보는 것이다. 이 책은 모두 6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의 형성 과정과 생명 탄생의 비밀을 다루며 선캄브리아 시대(은생 이언)을 살펴보는 1부 『지구와 생명의 탄생』을 시작으로, 수억 종의 생명 형태를 탄생시켜 지구를 현재의 생명이 가득한 행성으로 만든 캄브리아기의 생명 대폭발 현상과 동식물 같은 다양한 생명체들의 육상 진출 과정을 다룬 2부 『생명 대폭발』, 고생물학계의 대스타로 중생대뿐만 아니라 현대 어린이들의 마음속까지 지배하고 있는 공룡들의 흥망성쇠를 다룬 3부 『공룡의 시대』, 공룡의 갑작스러운 대멸종 이후 매머드, 스밀로돈, 검치호, 에쿠스 등 포유류들이 지구의 새로운 지배자로 등극한 신생대를 다룬 4부 『포유류의 시대』, 그리고 루시라는 한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여인에서부터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의 등장까지를 다룬 5부 『인류는 어디에서 왔는가?』로 이어지며 화석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된 지구 생명의 역사를 물 흐르듯 풀어 놓느다. 그리고 6부 『시간의 발견자』에서는 진화론의 선구자격인 뷔퐁 백작, 지질학의 기초를 놓은 찰스 라이엘, 자연 선택 이론으로 진화 생물학의 패러다임을 구축한 찰스 다윈, 대륙과 해양의 기원을 밝힌 알프레트 베게너 등 화석을 통해 지구와 생명의 비밀을 파헤친 과학자들이 ‘시간의 발견자’로서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각 부 사이에는 『화석의 이모저모』라는 제목으로 특별하게 재미있는 화석 관련 이야기들을 선별해 소개하고 있다. 현재도 살아 있는 화석 생물인 실러캔스와 은행나무에 대한 이야기나, 화석처럼 보이는 암석들에 얽힌 흥미진진한 이야기부터, 현재가 인류의 환경 파괴로 인한 또 다른 대량 멸종 시기라는 진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과학 이야기가 가득하다.
또 각 꼭지에는 저자가 세계 각국의 자연사 박물관과 발굴 현장 등지에서 촬영한 화석 사진들과 도판들이 실려 있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화석의 이야기를 들어라!
시간에는 경계가 없다. 자연 법칙에는 경계가 없다. 현재는 과거를 푸는 열쇠이다. -찰스 라이엘

우리 발끝에 채는 돌 하나하나에는 지구와 생명의 46억 년 역사가 녹아 있다. 찰스 라이엘의 말처럼 현재의 우리가 볼 수 있는 화석들은 장구한 과거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이다. 이 책은 그들이 조용히 들려주는 이야기를 알아듣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책을 시작하며: 화석의 이야기를 들어라!

1부 지구와 생명의 탄생
1.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
2. 생명 탄생 전날, 마그마 바다가 식다
3. 생명을 만든 자연의 화학 실험
4. 생명의 진화, 닭이 먼저일까, 달걀이 먼저일까?
5. 산소를 처음 만든 남세균
6. 다세포 진핵생물의 출현과 죽음의 탄생
화석의 이모저모: 화석으로 지질 시대를 구분하는 법

2부 생명 대폭발
7. 절대 시간을 정하는 화석
8. 생명의 대폭발
9. 5억 년 전 바다의 지배자, 삼엽충
10. 이상한 새우, 아노말로카리스
11. 옛날에도 1년은 365일이었을까?
12. 거대 곤충의 전설
13. 어류의 진화
14. 생명, 육지를 공략하다
15. 보다 더 내륙 깊숙이
16. 산업 혁명을 낳은 3억 년 전의 식물들
화석의 이모저모: 바다에 살았던 생물들의 공동 묘지

3부 공룡의 시대
17. 대륙은 움직인다
18. 최초의 공룡 화석
19. 2억 년 전 육지를 지배한 ‘무서운 도마뱀’
20. 쥐라기 공원의 공룡들
21. 보석이 된 화석들
22. 백악기의 지배자
23. 하늘을 나는 파충류, 익룡
24. 고대의 날개
25. 산꼭대기의 조개 화석
26. 공룡 멸망의 비밀
27. 공룡 왕국 한반도
화석의 이모저모: 살아 있는 화석

4부 포유류의 시대
28. 최초의 포유류
29. 에쿠스는 승용차 이름이 아니라고요?
30. 코끼리가 보여 주는 진화의 증거
31. 화석 복제는 가능할까?
32. 사라진 야수들
33. 땅을 기어 다닌 거대 나무늘보
34. 영장류 진화의 갈림길
화석의 이모저모: 거짓 화석

5부 인류는 어디에서 왔는가?35. 루시라는 여인을 아시나요?
36. 최초의 인간을 둘러싼 논쟁
37. 네안데르탈인 멸망의 수수께끼
38. 사기꾼의 화석
39. 이브의 갈비뼈를 찾아서
40. 외계 생명은 있는가?
화석의 이모저모: 현대는 제6의 멸종 시대?

6부 시간의 발견자
41 진화론의 선구자
42 자연의 동일성
43 용불용설과 획득 형질의 유전
44 격변에 의한 멸종을 인정하다
45 세계 최초의 지질도
46 현대 지질학의 아버지
47 나는 천천히 진화해 왔다
48 진화론을 지지하다
49 직립 원인
50 대륙과 해양의 기원
51 생명의 기원과 진화를 밝히다
52 단속 평형설
화석의 이모저모: 나도 이젠 시간의 발견자

더 읽을거리들 / 가 볼 만한 곳들 / 찾아보기

작가 소개

김동희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하고 프랑스 국립행정대학원(ENA)을 수료하였다. 파리 제1대학에서 공법학 국가박사학위를 받고 자르브류켄대학교에서 불법연구소 연구위원으로 일했다. 파리 제 1,2대학의 객원교수, 사법고시,행정고등고시,입법고시 시험위원을 역임?다. 현재 서울대학교 법학대학 교수이다.

독자 리뷰